2021년09월28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오피니언 > 일반/기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5년12월10일 12시18분 ]
이종식 기자

쌀쌀한 날씨에 남대문시장에서 어묵국물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다들 경제가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항상 올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남대문은 그래도 서민의 땀이 녹아있는 생활현장이서 그런지 늘 분주하고 생기가 넘친다.
 
왜냐하면 서민생활의 마지막 보루이기 때문이다. 기자인 나도 잠시 이 분위기에 녹아져 들어간다. 그래서 사람들이 모이고 돈이 모이고 인심과 정이 넘쳐나는 600년 전통을 가진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것 같다.

혹자들은 여기서 정치가 출발하고 여기서 경제가 시작하기 때문에 시장이야 말로 모든 생활의 바로미터라고 말한다.

최근에 취재 건으로 지하철 4호선 회연역 6번 출구 쪽으로 나왔다. 눈앞에 키즈빌리지라는 아동복 전문매장이 떡 버티고 있었다. 상권이 딱 돈벌기에 좋은 위치라는 생각이 스쳐갔다.

역시나 이 매장을 리모델링해서 새롭게 분양을 한다고 해서 분양회사를 찾아갔다.

상신D&C라는 회사가 분양을 하고 있었다. 다들 바쁘게 왔다갔다 했다. 왠지 모르지만 편안하지만 소소한 긴장감이 흐르는 느낌이 들었다. 뭐든지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기대심리와 성공심리가 교차하기 마련인데, 여기도 그러한 전장의 전율을 느낄 수 있었다.

임원 한분과 애기를 나누었다. 한마디로 진솔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강의하시는 박사님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진지함 마져 느껴졌다. 이번 분양은 기존의 남대문에 드리워져 있는 안좋은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하겠다고 했다.
뭐가 새로운 접근인지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러나 바로 답을 주셨다.

회사 상호처럼 서로 믿고 일하자는 원칙하에 건물주와 입주자간에 직계약을 해서 중간에 상가관리단과 같은 조직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해야 투명하고 공정하고 깨끗하게 계약이 이루어져 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이전에는 일부 상가관리단이 중간에서 사기분양을 했든 사례도 있다 보니 아예 원천적으로 투명하게 하자는 것이었다.
 
말이 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단 한 구좌를 계약해도 지상권과 토지권을 일치시켜 입주자가 실질적인 주인이 되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라 했다. 그리고 공증을 통해 확정일자를 받아줄 생각이라고 했다. 믿음이 갔다. 개인적으로 이정도면 획기적이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

판단은 독자들의 몫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수익구조이다. 여기는 다 돈 벌자고 모인 집단이 아니가.

그래서 수익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한마디로 지금 시중은행이자가 1%대 후반이지만, 여기는 약 11%정도 1년간 보장한다고 했다. 요즘같이 돈의 투자처가 불확실한 시대에 노후 생활연금이라 생각하고 한두 구좌에 묵은 된장처럼 묻어두면 생활비 걱정 안하는 투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물론 최저가 이 정도 수익이 되니 여기서 더 벌어서 부자도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남대문주변에 면세점 입점, 명품 글로벌시장 조성사업, 한류관광사업,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한민국 최고의 전통체험시장이기에 국내외 관광객이 물밀 듯이 몰려들 상권이기에 그냥 숟가락 하나만 더 언지면 된다.

딱 분양 받아 투자하기 좋은 지역이라 생각된다.
 
겨울이라 어느덧 해가 많이 짧아져서 벌써 어스름해졌다.

근처 막걸리 집으로 이동했다. 원탁으로 된 탁자에 삼겹살 구이 석쇠가 우리를 반겼다.

하루 동안 열심히 일했으니, 다들 막걸리 한잔으로 목을 축실 권리가 있다.

이러한 맛이 남대문시장 이라는 것을 다들 가슴으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우리들도 그 분위기에 녹아 들어갔다. 그냥 남대문 행인의 한명일 뿐이었다. 다들 오늘을 살아가는 남대문시장 이라는 무대의 주인공이다. 인생의 진국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해서 우리가 입고 먹고 살아가는 인생드라마를 만들어가고 있었다.
 
올려 0 내려 0
이종식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은석 칼럼)2016년에 전세계약 하면 후회하는 이유 (2015-12-30 13:05:27)
김경식 칼럼 ‘문제아는 없고 문제부모만 있다’ (2015-09-24 16:0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