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0월26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오피니언 > 투자/NPL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우상수 한국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 소장
등록날짜 [ 2016년09월01일 11시00분 ]

최근 베이비부머세대 은퇴가 시작되면서 고정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품을 찾다가 주거와 수익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점포겸용단독주택을 찾는 수요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은퇴자들이 주거와 생활비 해결을 한 번에 해결하는 상가주택에 수요가 몰리고 은퇴직전인 베이비부머세대까지 가세하면서 점포겸용단독주택용지의 인기는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점포겸용단독주택용지를 분양하면 몇 백대 일에서 몇 천대 일의 경쟁률만 봐도 인기가 어느 도인지 알 수 있다.

아무리 인기가 좋은 상품이라도 투자자에게 맞는 물건이어야지 남들 좋다고 무조건 따라갈 수는 없기에 오늘은 점포겸용단독주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접근 방법에 대해 쉽게 풀어보겠다.

첫째, 수익률보다는 환금성에 신경써라. 수익형 부동산의 최우선 조건은 수익률이지만 점포겸용단독주택은 수익률로 접근하면 물건을 찾을 수가 없고, 찾는다 해도 지방이나 변두리지역이라 추후 매도하려고 할 때 환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도심과 인접 하면서도 전원생활의 느낌이 드는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1층 상가에 초점을 맞춰라. 점포겸용은 상가와 주거가 한 건물에 있기 때문에 수익률의 결정은 1층 상가에서 결정된다고 봐야 한다. 1층 상가가 수요자도 많고 공실걱정이 없는 입지조건을 갖춘 곳을 선택해야 한다.

셋째, 높은 수익률 보다 안정적인 수익률에 만족하라. 점포겸용 단독주택은 점포 같은 단독주택 생활에 생활비가 나오는 주택이라는 정도의 욕심만 가져야 한다.

넷째, 가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돼야 한다. 1층 상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활성화 돼야 가치가 높아진다. 땅값이 떨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상가는 때론 공실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선택이 중요하고 세입자 선정이 중요하다.

다섯째, 아파트 보다 좋은 상품이다. 아파트는 주거공간만 주어지지만 점포겸용단독주택은 주거와 월세수입이 동시에 해결된다. 그러다 보니 은퇴자들은 아파트 매도 후 점포겸용을 선택하면 1층 상가에서 월세 받아 생활하고 2층 전세, 3층 주거로 아파트 매도 자금으로 점포겸용단독주택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퇴자들에게 인기 있는 상품으로 계속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이다.

그러면 지역선택과 물건선택은 어떻게 할 것인가?
첫째, 지역선택은 신도시나 택지지구에서 계획인구가 몇 명이고 주변 배후가 어느 정도 되는지 , 주변 관광지나 쇼핑 등 유동인구 수요가 얼마나 있는지 분석하고, 지역 내에서는 여러 곳에 단독주택용지가 분포되는데 유동인구의 이동축선을 잘 분석해서 지역 선택을 하면 미래가치가 보다 높을 것이다.

둘째, 물건 선택은 땅을 사서 직접 건축 할 것인지, 건축된 주택을 살 것인지 판단한 후 결정해야겠지만, 장기간거주 조건이라면 직접 건축하는 것이 향후 유지보수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점포겸용 단독주택은 앞으로 계속 수요자는 증가할 것이고, 은퇴자에게는 최고의 수익형 부동산상품이면서도 주거공간이 해결된다는 의미에서 좋은 부동산 상품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부동산은 현재가치보다 미래가치가 더욱더 중요하고 공급도 비교적 많기 때문에 점포겸용이면 무조건 좋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상권형성과 수요증가, 양호한 주거 환경 등 종합적인 미래가치 분석을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결정하는 게 보다 좋은 물건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올려 0 내려 0
편집국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동산투자와 경매-제대로 알아야 성공한다 (2016-09-19 14:39:54)
[NPL투자고수되기] 특수부동산투자와 담보NPL 매입 (2016-08-29 15:3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