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6월18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오피니언 > 정책/시장분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1월08일 22시22분 ]





2018
년과 2019년은 우리나라 주택시장이 이윤추구에서 거주개념으로 바뀌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집값은 살 때와 팔 때의 시세차익이 있기 때문에 그 시세차익을 얻으려고 여러 채를 사 모으게 된다살 때 그 가격으로 판다면 빚내서 집 살 사람은 아무도 없으리라.

 

지금 서울이나 수도권은 집이 남아돈다그래도 매년 지역에 따라 값은 오르고 있다한 채 사서 이익을 보는 것 보다는 2채나, 3채 사서 이익을 보는 게 빨리 부자가 될 수 있으므로 대출안고 사고전세안고 집을 사게 되는 것이다.

 

고려말기 때부터 집값은 올랐다고 하더라어느 동네 초시영감이 20냥에 집을 사서 2년을 살았는데 벼슬길에 오르게 되어 집을 팔게 되었다그 동네 박 영감님이 25냥에 사기로 했다잔금 날 초시영감은 25냥 중 5냥을 박 영감님에게 돌려주었다.

 

박 영감님은 깜짝 놀라면서 왜 5냥을 돌려주십니까?’ 하고 물었다초시영감은 ‘2년 전 집을 살 때 20냥을 주었소나는 2년 동안 수리도 하지 않은 채 잘 살았는데 왜 5냥을 더 받아야 하오그래서 나머지는 돌려 드리는 것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박 영감님은 껄껄 웃고 나서 원래 집이란 살다보면 매년 값이 오르는 것입니다그냥 5냥을 더 받아 두시구려’ 초시영감은 하는 수 없이 돈을 돌려받았다이 5냥이 요즘으로 따지면 시세상승의 웃돈 또는 시세차익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지금 주택시장에는 집을 여러 채 사서 이익을 보지 못하도록 규제대책을 쫙 깔아 놨다그리고 또 3기 신도시를 짓는다고 한다서울시는 임대주택을 널리 보급하여 서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공공임대주택을 대거 보급하겠다고 한다.

 

진짜로 이렇게 된다면 많은 빚내서 집을 살 필요도 없고집값은 오를 리도 없다당신도 집이 없거든 공공임대를 기다려 보고집을 여러 채 가지고 있거든 빨리 팔고 마음 편하게 공공임대로 들어가면 될 일이다.

 

옛날에는 출세를 해서 잘 사는 사람이 많았고큰 사업을 해서 부자가 된 사람도 많았다그러나 근래에는 값이 내릴 때 집을 몇 채씩 사놨다가 오를 때 팔아 부자 된 사람들이 많은 실정이다전세 안고 대출 받아 집을 사고파는 일도 사업일까?

 

결국 집값이 오르는 이유는 집이 부족해서 오르는 게 아니라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기 때문인데 수요는 실수요자가 아닌 갭투자 수요자들이 대부분이다어찌 보면 우리나라에만 있는 전세제도가 갭투자의 불씨가 됐을 것이다.

 

참고로 2018년 중요지역의 집값 오름세와 내림세를 비교해보자.


 

0. 오른 지역

 

성남 분당

 

22%

서울 영등포구

18%

서울 강남

18%

 

서울 양천

 

18%

서울 송파

18%

서울 동작

17%

 

서울 성동

 

17%

경기 광명

17%

마포 용산

16%

 

0. 내린 지역

 

경남 거재

 

-10%

창원 성산

-10%

창원 의창

-8%

 

청주 상당

 

-7%

창원 진해

-7%

울산 북구

-7%

 


값이 내린 지역은 조선소가 문을 닫고
기업들이 떠난 이유로 바닥 경기가 침체되어 집값을 끌어 내린 곳들이다그러나 오른 곳은 항시 오른 곳들이고이런 곳에는 임대주택 지어봐야 입주하는 사람이 없게 된다.

 

표에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광주대전대구도 집값이 오른 지역이다수도권이하 여타 지방은 한 푼도 오르지 않은 지역이 더 많다집값 오른다는 말이 딴나라 이야기처럼 들리는 곳이 부지기수다이런 이유로 양극화는 더 벌어지고 있다.

 

주택시장은 온갖 규제책을 동원해서 꽁꽁 묶어 놓고정부는 신도시를서울시는 하다못해 도로 위까지도 공공임대주택을 짓겠다면 앞으로 주택시장은 인구까지 줄어 갈 길이 멀고주택으로 인한 이익창출은 어렵다고 볼 수밖에 없다.

 

부동산전문가 70%가 앞으로 상당기간 집값은 내린다고 했다필자는 하방압력이 심해 값이 오르지 않을 것이니 투자에 조심하라는 권고를 드렸다이럴 때는 방향을 바꾸는 게 중요하다세상살이에 있어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어떤 투자가 나에게 적합한지를 따지고 넘어갈 때다사람들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지도 못한 체속도만 내고 있음이 허다하다당신도 방향은 애매한데 속도만 내고 있는지 살펴보자.

 

앞으로의 투자방향은 주택이 아니라 토지다주택처럼 1년 만에 값이 올라 2-3년에 끝나는 투자는 없게 되고전세가 따라주지 않은 주택투자는 어렵다고 봐야 한다앞으로 전세입자들은 값싼 기존주택이나 공공임대로 몰리게 될 것인즉수도권 개발예정지 땅에 돈을 묻자이제는 땅이 없어 집을 못 짓는다.

올려 0 내려 0
온라인뉴스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己亥年 부동산 운세 (2019-01-09 22:18:16)
조정대상지역 또 추가하다 (2019-01-07 22: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