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10일fri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일반/종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글로벌부동산협회·美SCU, 부동산교육사업 MOU체결
등록날짜 [ 2019년01월29일 15시58분 ]
 사단법인 서울글로벌부동산협회(회장 윤선화)는 미국의 사우스웨스턴캘리포니아대학교(SCU 글로벌·이사장 김성웅)과 1월24일 글로벌부동산 관련 교육사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해외부동산 투자와 정보교류가 활성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하에서 국내외 투자자들의 수요와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는 부동산 거래부문 전문가 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산하 유일한 부동산협회인 (사)서울글로벌부동산협회와 미국의 SCU대학은 글로벌부동산 연수프로그램 개발과 학술지(글로벌부동산정보) 창간에도 적극 협력하여 내수용(內需用)인 국내 부동산산업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혁신하는데도 일조할 예정이다.     

“서울 글로벌존과 외국인 중개의 체계적인 육성 및 관리가 필요하다”

윤선화 회장, ‘서울시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로 박사학위 논문 통과    
  
서울글로벌부동산협회 윤선화 회장이 최근 「서울시 글로벌존(Global Zone)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 및 주거만족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통과했다.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부동산학과(부동산학 전공)에서 연구한 윤 회장은 “시대적 흐름으로 볼 때 서울로 유입되는 외국인의 수는 앞으로도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까지 글로벌존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부동산중개에 대한 지도(指導)나 체계적인 육성(育成), 관리(管理)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서울거주 외국인 밀집지역으로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 글로벌존과 외국인 중개의 체계적인 육성, 관리의 필요성에 기인하고 있다”며 논문의 연구 배경과 목적을 밝혔다.    
 
실제로 서울 마포구에서 외국인 전문의 특화된 중개업을 하면서 협회장도 맡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윤 회장이 현장에서 체험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쓴 논문이어서 더욱 현실감이 있다. 다음은 윤 회장의 논문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 윤선화 회장   
    
윤선화회장
             
서울시의 글로벌 도시화정책으로 2007년에 지정된 글로벌존은 외국인 비즈니스가 집중돼 있는 외국인 거주밀집지역이다. 서울은 글로벌 도시로 발전해나가면서 세계경제와 관련한 다양한 산업들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시대적 흐름으로 볼 때 서울로 유입되는 외국인의 수는 앞으로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글로벌존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과 관리는 정책적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글로벌존과 외국인 중개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부동산중개사무소에 대한 계도나 체계적인 육성,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거주 외국인 밀집지역으로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 글로벌존의 체계적인 육성, 관리의 필요성에서 기인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존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에 대한 주거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했고, 연구결과를 통해 서울시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글로벌공인중개사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나아가 최근 정부의 다주택자를 겨냥한 고강도 규제책의 회피수단으로 증가하고 있는 주택임대사업자에게 보다 차별화된 외국인에 대한 임대주택사업을 제안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변수 선정과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구축된 323명의 유효 표본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거주특성,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 영향요인을 도출했으며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에 학교/직장 출퇴근 거리 및 생활편의시설 유무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에 주차편리성 및 사생활보호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에 본인과 가족의 생활권 및 자녀를 위한 외국인학교 유무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에 주거비는 이미 정해진 상황에서 알아보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에 국내 거주기간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의 주거선택결정 및 주거만족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존의 체계적인 육성 및 관리를 위한 서울시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그리고 글로벌존 거주 외국인 주택거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공인중개사를 위한 시사점과 국내에 새로운 외국인중개라는 실무의 장르를 주목케 하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주택임대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이에 본 연구는 글로벌존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특정지어 주거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부동산학 분야의 학술적 의미가 있다. 

수암(守岩) 문 윤 홍 大記者/칼럼니스트, moon4758@naver.com
올려 0 내려 0
문윤홍대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동산 핀테크 기업 빅밸류,지정대리인 우선 선정 (2019-02-01 22:19:52)
국토부, 13일 여의도서제6회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 개최 (2018-12-13 19:58:25)